외국인 '연두 물결'..글로벌텍스프리 '환호' [엔터프라이스]

요즘 홍대나 명동에 가면 외국인들이 너도 나도 연두색 쇼핑백을 들고 다닌다고 합니다. 이 쇼핑백이 바로 올리브영 쇼핑백인데요. 올리브영이 한국 여행 필수코스로 자리 잡으면서 올리브영의 외국인 매출이 크게 늘고 있습니다. 특히 일본과 중국의 연휴가 겹쳤던 지난주, 올리브영의 외국인 매출이 2배 이상 급증했다고 합니다. 올리브영에서 이렇게 외국인 매출이 늘어나면 수혜를 받는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글로벌텍스프리'라는 세금환급 대행 회사입니다. 만약에 외국인이 올리브영에서 화장품을 100만원어치를 사고, 출국할 때 부가세를 환급 받으면 3만원이 글로벌텍스프리에 돌아갑니다. 최근에 프랑스 사업 종료 우려로 하한가로 추락하기도 했었는데 다시 고개를 들고 있는 글로벌텍스프리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올리브영 수혜주로 글로벌 텍스프리가 엮이는데 그 이유가 명확히 뭔가요? 글로벌 텍스프리가 올리브영의 부가세환금 대행 업무를 독점으로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앞서 전해드렸던 대로 올리브영의 외국인 매출의 약 3%를 글로벌텍스프리가 가져갈 수 있는 구조입니다. 평균 3%라고 알려져 있는데, 글로벌텍스프리에 물어보니까 환급금액이 작을수록 수수료율이 높고, 환급금액이 높을수록 수수료율이 낮다고 합니다. 그러니깐 외국인이 같은 100만원이라도 비싼것 한 개 보다는 저렴한 금액 여러 개를 샀을 때 글로벌텍스프리의 이익이 더 높아지는 구조입니다. 최근 외국인들의 쇼핑 트렌드와 맞아 떨어진다고 할 수 있고요. 특히 지난해와 세금 환급 제도도 달라졌는데, 지난해에는 3만원부터 였지만 올해는 1만5천원부터 환급이 가능해졌습니다. 글로벌텍스프리입장에서는 수수료를 받을 수 있는 건수가 늘어나고 있는거고요. 환급 창구가 총 세가지인데 공항이나 시내 뿐아니라 '즉시 환급'도 가능한데요. 공항이나 시내 쇼핑몰에 설치된 창구의 경우 우리가 이용해 봤던 방식대로 부스도 있고 사람이 앉아서 서류를 받고 업무를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마진율이 높지 않습니다. 즉시환급은 관광객이 물품을 구입함과 동시에 부가가치세와 환급수수료를 제외하여 계산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마진율이 높습니다. 현재 글로벌텍스프리가 알리페이 같은 업체와 협력해 즉시 환급을 해주는 구조를 갖추고 있는데 앞으로 마진율이 높은쪽으로 채널 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또 올해 방한 외국인 관광객이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늘어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는 것도 글로벌텍스프리에 긍정적입니다. 최근에 프랑스 사업이 정지될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는데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세금 환급 사업 구조 이미지를 가져왔는데요. 예를들어 외국인이 올리브영에서 화장품 100만원어치를 샀다고 가정 했을때 여기에 부가세가 10만원 붙어있는데요. 이 세금이 내국인한테 부과되어야할 세금이어서 외국인에게는 환급이 되는건데 외국인이 글로벌텍스프리에 환급서류를 내면 10만원 중에 7만원만 외국인한테 주고 3만원은 글로벌텍스프리의 수입이 됩니다. 그런데 일단 올리브영이 돈을 받았잖아요. 그래서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이 돈을 올리브영이 갖고 있지 않고 글로벌텍스프리에 10만원을 주면 그걸 글로벌텍스프리가 처리하는 구조입니다. 그런데 프랑스의 경우에는 올리브영 같은 가맹점이 환급업체데 돈을 주지 않고 직접 돈을 갖고 있다가 국세청에 줘야하는 구조인데 이 가맹점 단에서 문제가 생긴겁니다. 그래서 지난 4월에 프랑스 세관당국이 이걸 발견을 하고 세금 환급과 관련된 업체인 글로벌텍스프리에 관련내용을 소명하라고 한건데요. 글로벌텍스프리 입장은 "사실관계 확인을 위한 절차로 이해하고 있다"고 밝혔고요. 글로벌텍스프리는 서류가 제대로 갖춰져 있으면 일단 환급을 해주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절차대로 진행을 했고, 그걸 기한내(통보 후 30일) 소명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현재 프랑스법인의 매출비중은 30%인데요. (지난 4분기 기준 17%) 증권사에서는 이 매출을 제외하더라도 국내에서 매출성장이 가파르기 때문에 큰 타격은 없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지 기자, 오늘의 주제 한문장으로 정리하자면요? 뽀빠이 만화영화 기억하실지 모르겠는데요. 올리브가 "도와줘요! 뽀빠이!" 뽀빠이가 시금치를 먹고 힘이 엄청 솟아나잖아요. 만일에 있을 프랑스 사업이 정지된다 하더라도 글로벌 텍스프리 입장에서는 '올리브영'이 얼마나 성장하는냐에 따라서 운명이 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오늘의 주제는 "도와줘요! 올리브"로 정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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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석열 "금투세 폐지 해달라"...민주당 "부자감세 안돼" [권영훈의 증시뉴스 PICK]

시장과 종목에 영향을 미치는 뉴스들을 전합니다. ◆ 윤석열 "금투세 폐지 해달라"...민주당 "부자감세 안돼" 첫번째 뉴스픽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9일) '취임 2주년 기자회견에서 "금투세를 폐지하지 않는다면 우리 증시에서 엄청난 자금이 이탈하고 1400만 개인 투자자에게 막대한 타격이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우리나라는 금융투자, 주식투자와 관련해 배당소득세 등이 선진국에 비해 매우 높은데 금투세까지 얹히게 되면 별로 남는 게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국회에 강력히 협력을 요청하고 특히 야댱에 협조를 구할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다만 입법 주도권을 쥐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이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만큼 금투세 폐지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최근 민주당 진성준 정책위의장은 "내년부터 금투세를 차질없이 시행하게 될 것"이라며 "부자감세로 재정건전성을 악화시키고 소득격차만 더 늘리는 조세정책을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 대체거래소 내년 상반기 출범..."저녁 8시까지 거래" 두번째 뉴스픽입니다. 국내 최초의 대체거래소(ATS)인 '넥스트레이드'가 내년 상반기 본격 출범합니다. 금융위원회는 오늘(9일) 'ATS 운영방안 세미나'를 열고 세부적인 운영 방침을 내놨습니다. ATS 출범으로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 하루 12시간 주식거래가 가능하고, 수수료 경쟁에 따라 거래비용이 절감되는 등 주식 투자자의 편익이 기대됩니다. ◆ CJ ENM·스튜디오드래곤 '강세'...1분기 실적은 '희비' 세번째 뉴스픽입니다. CJ ENM은 오늘(9일) 1분기 매출이 1조1,541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보다 21.5% 늘었고, 영업이익은 123억원으로 흑자전환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스튜디오드래곤은 1분기 매출이 1,921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보다 9% 줄었고, 영업이익은 0.4% 감소한 215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습니다. 호실적을 발표한 CJ ENM, 부진한 실적을 내놓은 스튜디오드래곤 모두 주가는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증시뉴스 픽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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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싸진 비행기 티켓..."우리는 좋다" [백브리핑]

요새 해외 여행 나가는 분들 많으실 텐데, 항공권값이 만만치 않죠. 항공사들 실적에 그대로 반영됐습니다. 여객 사업에 힘입어서 최고 매출 기록을 세운 건데요. 금투업계는 그중에서도 제주항공에 주목한다고요? 항공사들의 실적발표가 한창인 어제와 오늘에 걸쳐 증권사 보고서가 한창인데요. 오늘 대한항공에 대해 7개 사가 모두 '매수' 의견을 내놓은 가운데, 신한투자증권은 목표가를 내렸습니다. 제주항공에 대한 투자 의견은 매수와 유지가 반반이었는데, KB증권이 목표가를 올렸습니다. 항공업 전체로 넓혀봐도 유일한데요. 올해와 내년의 영업이익이 기존 예상보다 늘어날 것이란 예상에서 내린 판단입니다. 실제로 제주항공은 1분기 751억 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고 발표했죠.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많을 뿐 아니라, 전 분기와 비교해도 세 배 급증했습니다. 유류비는 내려가고, 티켓값은 오르면서 마진이 커졌다는 분석입니다. 지난해 1분기가 리오프닝 이후 처음 맞이하는 겨울 성수기였죠. 미뤄뒀던 여행 수요는 폭발적으로 늘어나는데, 비행기가 없다 보니 요금이 치솟았습니다. 1년이 지났는데도 여전한가 보군요. 한국투자증권은 해외여행 수요가 피크아웃 없이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고 봅니다. 국제선 공급을 30% 넘게 늘렸지만 시장 경쟁이 약해지면서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라는 건데요. 소비자들이 팬데믹 이전보다 30% 넘게 오른 항공권값을 받아들이고 있다는 거죠. 이런 현상은 내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로 1분기 우리 국민들의 해외 출국은 전년 동기와 비교해 50% 가까이 급증했는데요. 항공기 증가율은 20%가 채 되지 않았습니다. 항공사들의 항공기 투자가 늦어지고 미국 보잉의 인도 지연도 문제가 됐죠. 국내 저비용항공사들이 팬데믹 이전보다 적은 항공기를 운영 중인 점도 경쟁을 낮춘 부분으로 파악됩니다. 항공기 부족이 이어지는 한 비행기 값은 내리지 않고, 항공사 실적은 문제가 없겠군요. 아시아나항공 주춤한 사이 제주항공이 항공주 2위 자리 올랐죠. 전망은 어떨까요? 티웨이항공이 장거리로 항공기를 돌리는 점도 기회입니다. 제주항공이 주력하고 있는 중단거리 노선에서의 경쟁이 완화될 수 있기 때문이죠. 앞서 유럽연합의 결정에 의해 티웨이항공은 유럽 노선 취항을 추진 중이죠. 일본과 동남아노선에 주력하고 있는 제주항공으로서는 유력경쟁업체로부터의 경쟁이 낮아지게 됩니다. 아시아나항공의 화물사업 인수에 참여하지 않는 점도 주목할 부분입니다. 주가에 긍정적인 선택이 될 것으로 판단되는데요. 화물사업은 여객과 달리 국내외모두에서 영업력을 갖춰야 하는 부담이 있죠. 기존 여객기와 더불어 화물기를 운용하게 됨에 따라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는 만큼, 제주항공이 아시아나 화물 사업을 인수했다면 조기에 수익성을 안정화 시키기 어려웠을 거란 분석입니다.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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